티스토리 뷰
목차
벤츠 E클래스는 현재 6년 연속 수입차 1위를 차지할 만큼 국내 인기 모델인데요.차량담보대출
올해 가장 기대되는 신차 중 하나인 벤츠 E클래스는 자동차 담보대출 국내 수입차 시장 중 10% 이상의 판매량을 보여주는 차량입니다. 대출담보 최근에 C클래스, GLC 풀체인지에서 봐도 디자인과 상품성이 뛰어났기 때문에 더욱 기대가 됩니다.
벤츠 E클래스가 드디어 7년만에 디자인을 새롭게 공개를 했습니다 W213 에서 W214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디자인 변화도 있지만 실내 내부에서도 그리고 기능적으로도 많은 변화들이 있었는데 그 모습을 이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
이번에 풀체인지 모델 디자인이 기존 S클래스와 크게 다를 게 없다고 생각했는데요. S클래스와 조금 다른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상당히 많은 디자인이 변경된 것처럼 보이는데 하마 헤드램프에 적용된 DRL 디자인으로 인해 착시효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DRL 디자인이 상단 1줄 디자인과 하단에 헤드램프 각각마다 적용된 2개의 U자 형태의 DRL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특히 상단분에 적용된 DRL이 그냥 줄이 아닌 두꺼운 형태의 띠 형상으로 적용되어 있죠. DRL에 상당히 많은 공을 들인 모습이 느껴집니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조금 더 사이즈가 더 줄어들게 되었고, 범퍼 디자인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범퍼 양 사이드에 적용된 에어 인테이크 중앙부에 크롬 바를 적용하여 디자인에 포인트를 살렸으며, 인테이크 그릴에도 크롬 바를 양쪽에 적용하여 에어 인테이크와 같은 디자인으로 포인트를 살렸습니다.
S클래스와 다른 인테리어
E클래스의 인테리어는 S클래스와 흡사할 것으로 추측한 거와는 전혀 다른 전기차 브랜드 EQS, EQE와 흡사한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센터 디스플레이와 조수석 앞에도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였지만 계기판은 일체형이 아닌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하였습니다. 역시나 벤츠는 앰비언트라이트는 예술입니다. 대시보드 최 상단 부에서부터 도어트림 상단부가 연결되어 있으며, 디스플레이 하단, 도어트림 손잡이 부분, 센터 콘솔 테두리 부분까지 앰비언트 라이트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앰비언트 라이트에 벤츠는 진심인 것 같습니다.
신형 벤츠에는 3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BUX와 벤츠가 2025년 신차에 정식 탑재할 전용 운영체제인 MB.OS의 선행 버전이 탑재되었습니다. 데이터 전송 기술로는 5세대 5G 모듈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대시보드 중앙에는 카메라를 탑재하여 셀프 및 비디오카메라로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운전자는 웹엑스를 통한 온라인 화상 회의 참석, 개인적인 사진과 비디오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조수석 디스플레이는 카메라 기반의 첨단 프라이버시 기능을 지원하여 주행 중에도 영상 스트리밍 등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센터 디스플레이 같은 경우 운전자의 운전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불가능 하지만 조수석 디스플레이는 조수석에 앉은 탑승자를 고려하여 영상 시청을 가능하게 설계되었습니다.
3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글로벌 기준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게임, 오피스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를 활용해 운전자 성향을 파악, 자동으로 운전자 맞춤형 기능을 추천하는 루틴, 아이폰 및 애플워치 디지털 키를 제공합니다.
전면부보다 더 나은 후면부
벤츠가 이렇게까지 디자인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 건 처음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풀체인지를 하더라도 기존 벤츠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기 위해 소폭 디자인 변경을 했었지만 이번 E클래스만큼은 엄청난 변화는 가져왔는데요. 특히 후면부 디자인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었는데 이번 E클래스 역시 S클래스와는 다르게 완전한 디자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후면부의 디자인에서 테일램프가 가장 중요한데 테일램프 디자인이 얼마 전 새롭게 출시한 S클래스와는 많이 다릅니다. 슬림한 디자인은 아니지만 그래픽이 벤츠 엠블럼 그래픽을 적용하여 독특한 테일램프 그래픽을 완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테일램프가 마치 일체형처럼 보이는데 테일램프 중앙부에 블랙 하이그로시를 적용하여 착시현상처럼 보이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내연기관인 가솔린과 디젤에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되면서 시동을 걸 때 전기로만 시동을 걸어서 연료를 절감하고, 사륜구동 시스템은 전륜에 더 높은 토크를 전달함과 동시에 토크 분배 능력까지 갖췄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모드 주행거리가 더 길어졌으며, 에어매틱 에어 서스펜션과 리어 액슬 스티어(후륜 조향)는 옵션입니다.
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 예상 가격
현재 벤츠 E클래스 모델의 판매 가격은 6,960~1억 1,430만 원까지 책정되어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모델이 E 250 아방가르드 모델이며 가장 비싼 모델은 E 450 4 MATIC 모델입니다.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하면서 그전 모델 가격이 6,300만 원에 비해서 660만 원이 인상되었습니다. 그중 최고급 모델인 E 450 4 MATIC은 1,170만 원이나 인상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에서도 E클래스 기준 최소 600만 원을 인상했기 때문에 풀체인지 모델 역시 최소 600만 원 이상의 인상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리프트에서는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반영했기 때문에 적게는 400~500만 원까지 인상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600만 원을 인상한 게 아닌 초반에는 100~300만 원정도 인상했었지만 추후 연식변경으로 가격이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풀체인지 모델의 예상 가격은 E 250 아방가르드 기준 7,300만 원 이내에 예상되고 있으며, 아마도 다운사이징 엔진을 적용한다면 더 낮게 인상될 가능성이 있지만 E 클래스 모델까지 다운사이징 엔진을 사용할지는 미지수입니다.
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 자동차 제원
지난 모델의 전장 4,940mm에 비해 신형 E클래스의 전장은 9mm 늘어난 4,949mm 의 크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금 늘어난 전장에 비해 휠베이스는 전작대비 21mm 늘려 실내 공간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전모델이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로 구성됩니다.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들어가는 E200, E200d,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들어가는 E300e E400e로 구성됩니다. 가장 주목해야할 파워트레인은 역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E300e 와 E400e 모델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E300e와 E400e는 한번 충전으로 10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고 벤츠는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WLTP기준이며 우리나라 기준으로 하면 70~80km 정도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는 25.4kwh가 들어가며 DC충전 옵션을 지원하여 급속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 선택 옵션 및 국내 출시일
벤츠는 현대 기아처럼 선택옵션을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BMW는 트림에 따라 옵션이 달라지는 방식으로 운영하다 보니 벤츠에 비해 상당히 많이 저렴한 게 특징인데요. 벤츠 E클래스 엔트리 모델도 선택옵션을 추가하다 보면 1,000만 원이 훌쩍 넘어버리고, 상위 모델 같은 경우에는 몇백만 원만 추가하면 됩니다. 신형 벤츠 역시 같은 방식으로 운영하겠어로 보이며 새로운 센터 디스플레이도 옵션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BMW 5 시리즈 풀체인지 모델이 티저를 공개했었죠. 벤츠 E클래스와 출시 시기를 맞추면서 신형 모델의 대결구도를 펼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현재 인터넷상으로는 디자인에 대해 혹평을 하고 있지만 아마도 엄청난 판매량이 예상됩니다. 국내 출시는 내년 상반기로 예상하고 있습니다.